문화누리카드 신청 재발급 사용처 그리고 합산방법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지원 사업입니다. 이 카드를 통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2024년 문화누리카드의 지원금액은 1인당 연간 13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2만 원 인상이 되었습니다.

 

발급조건

문화누리카드 신청 재발급 사용처 그리고 합산방법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2024년 기준 201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발급되는데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차상위계층 :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구 우선 돌봄 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문화누리카드는 한 가구당 1개의 카드만 발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가정 내 구성원이 여러 명 있을 때, 각각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동일한 가정에서 여러 카드를 받았다면 지원금을 한 개의 카드로 모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

 

문화누리카드 여러 장의 잔액을 한 장의 카드로 합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합산 신청

 

합산을 희망하는 세대원 모두의 서명이 포함된 합산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합산 대상자의 신분증, 위임장, 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2.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합산 신청

  • 문화누리 홈페이지(www.mnuri.kr)에 접속 후 본인인증을 합니다.
  •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정보수정>에서 <카드 합산 동의>에 체크합니다.
  • <카드발급/잔액확인> ▶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 신청>에서 세대주를 등록하고, 대표카드로 합산 신청을 합니다.

 

합산 신청 시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합산은 주민등록표 상 같은 세대 구성원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시설 거주자와 외국인 세대원의 경우에는 합산이 불가능합니다)
  • 한번 합산된 카드는 해당 연도의 문화이용권 사용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다시 분할할 수 없습니다.
  • 카드 잔액합산은 국가지원금만 합산이 가능하며 개인충전금은 합산할 수 없습니다.
  • 신청연도 지원금 충전 및 카드 수령등록이 완료된 카드만 합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반드시 등록된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며  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공예, 사진관, 문화체험, 교통수단, 여행사, 관광명소, 휴양림/캠핑장, 동·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숙박, 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가맹점으로는 공연·전시 분야의 인터파크, 티켓링크, 예술의 전당, 리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이 있습니다. 철도·항공 분야에서는 코레일, SRT, 대한항공, 아시아나, 티웨이,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등이 있으며, 테마파크 분야에서는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이월드, 아쿠아플라넷 등이 포함됩니다.

 

숙박 분야에서는 여기어때, 야놀자, 아고다, 베니키아 등이 있고, 영화 분야에서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넷플릭스, 왓챠, 티빙 등이 사용 가능합니다. 도서 분야에서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네이버웹툰 등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맹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가맹점 확인

  • 문화누리 홈페이지(www.mnuri.kr) 또는 모바일 앱 <문화누리카드>에 접속합니다.
  • <온라인 가맹점> 메뉴로 이동합니다.
  • <검색하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가맹점 확인

  • 문화누리 홈페이지(www.mnuri.kr), 모바일 앱 <문화누리카드>에 접속합니다.
  • <오프라인 가맹점> 메뉴로 이동합니다.
  • 지역, 분류 등을 선택하고 <검색하기>를 클릭하여 가맹점을 조회합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모바일 앱에는 가맹점을 별도로 검색하지 않고도 현재 위치에서 주변에서 가까운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맹점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므로, 방문 또는 이용 전에 가맹점에 직접 전화하여 확인해 주세요.

 

신규 발급방법

신청 방법은 전국 주민센터, 문화누리 홈페이지(www.mnuri.kr), 모바일 앱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가능합니다.

 

1. 주민센터를 통한 발급

 

주민센터 방문 후 카드신청서 작성 및 제출 후 발급자격 검증을 거쳐 문화누리카드를 현장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을 통한 발급

모바일 앱 문화누리카드를 통한 발급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하여 발급자격을 검증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 상세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약 15일 후에 등기우편으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 완료 후 약 2시간 후에 농협 지점을 방문하면 카드를 신청당일 바로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단, 사전에 농협 영업점에 전화연락을 통해 공 (空)카드 수량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를 수령하면 인터넷 (문화누리, 모바일앱), ARS로 수령등록을 완료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 재발급 방법

카드 분실 시 농협 고객지원센터 (1644-4000)로 분실신고를 하고 주민센터 또는 문화누리카드앱에서 재발급을 신청합니다. 단 카드발급 신청 후, 10일 이내 재발급을 할 수 없습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받으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 하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 접속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 <카드발급/잔액확인> 메뉴에서 카드 재발급 신청을 합니다.
  • 재발급 수수료 2,000원을 결제하고 카드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카드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신규발급과 마찬가지로 우편수령의 경우 신청 완료 후 약 15일이 소요되고,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의 경우 신청 완료 약 2시간 이후에 가능합니다

 

카드사용 유의사항

카드 발급기간은 2024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주민센터 발급은 11월 29일까지 가능합니다. 2023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 및 사용이력이 있는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4년 지원금(13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재충전되며 사용기간은 2004년 2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카드를 발급한 본인이 사용해야 하며, 지정된 문화누리카드 온오프라인 가맹점이 아닌 곳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철도나 고속버스 등 여행상품을 예매할 때 취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잔액을 확인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액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 또는 문화누리카드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 후 사용내역 및 잔액을 확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 또는 주민센터에 전화하여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켜 문화격차를 완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신다면, 꼭 신청하여 문화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제 지인도 문화누리카드로 인생 처음 오페라 공연을 관람했다고 합니다. 음악과 무대 연출, 장식, 소품까지 모두 환상적이었고 그 경험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고 하네요.

 

문화누리카드 덕분에 평소에는 경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문화누리카드 없이는 생활하기 어려울 정도로 삶의 일부가 된 것 같다고 합니다. 이 카드를 통해 얻은 문화적인 경험들은 소중한 추억이 되어가고 있고 앞으로도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해 계속해서 이런 경험을 쌓아가고 싶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